펠로 탐방

[위즈온] 차별 없는 온라인 세상을 위하여

08 27

위즈온 협동조합(이하 위즈온)은 신체적인 장애로 정보습득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해 당사자 장애인들이 함께 모여 만든 협동조합입니다. 시각, 청각, 중증장애인들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어플을 사용할 수 있도록 웹접근성 표준 규격을 준수하여 홈페이지, 쇼핑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있는데요. 웹접근성이라 함은 홈페이지 프로그램을 표준화시킨 문서를 말합니다.

사용_!

웹접근성을 준수하여 홈페이지를 만들게 되면 시각장애인은 물론 청각, 중증지체 장애인들도 홈페이지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자면 홈페이지 전체에 설명 문구를 달아 시각장애인들도 음성으로 홈페이지를 이용하게 하고, 청각장애인들을 위해 동영상에 자막을 입히거나, 손이 불편한 장애인들을 위해 키보드만을 사용하여 홈페이지를 이용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웹접근성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시각장애인들의 경우 홈페이지 자체를 이용하지 못하며, 온라인에서 장애인들은 정보소외를 겪게 됩니다. 장애인 차별금지법을 통해 2015년 4월까지 모든 홈페이지는 웹 접근성을 준수해야 하며 지킬지 않을 경우 과태료를 부과 한다는 법안이 있지만 아직까지 법의 존재조차 모르고, 심지어 웹접근성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아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렇게 웹접근성에 대한 이해도나 인지도가 낮은 현실에서는 웹접근성을 대중화하기에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위즈온 협동조합은 이러한 부분을 극복하기 위하여 웹접근성 체험(안드로이드) 게임을 제작하고 있으며, 올해 11월 중 오픈예정에 있습니다. 웹접근성 체험게임은 장애인들이 온라인상에서 불편한점이 무엇이 있고, 웹접근성이 무엇인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여 정보소외에 대한 인식개선을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웹접근성 체험 안드로이드 게임 외에도 그간 위즈온은 장애인 편의시설 정보 제공 홈페이지 및어플을 개발하였는데요. 턱이나 계단 또는 내부공간이 너무 좁아 식당, 은행, 옷가게 등 일상적인 편의시설을 이용하기 어려운 장애인들을 위해 휠체어 진입이 가능한지, 내부공간은 넓은지, 장애인 화장실 여부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와 어플을 구축한 바 있습니다.(㈔대전장애인인권포럼 길찾사 홈페이지 바로가기→http://roadfinder.co.kr)

위즈온이 제작한 홈페이지

㈔대전장애인인권포럼 길찾사 홈페이지

또 정보소외현상을 해소하고자 청각, 중증지체, 시각장애인들에게 수화영상도서, 음성도서, 유튜브자막영상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디지털 도서관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적기업육성사업 3기팀인 ‘열린책장’에서 콘텐츠를 제공하고 위즈온이 시스템을 구축하여 컨소시엄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고 장애인들이 접할수 있는 컨텐츠(도서)가 많아지고 보급됨으로써 정보격차를 줄이는데 기여할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장애인들이 취직을 하기 위해서는 사무실에 계단이 없어야 하고, 화장실에 휠체어가 들어갈 수 있어야 하며, 역세권 같이 교통편이 되는 곳에 자리한 사무실이야만 이력서를 넣어 볼 수 있습니다. 힘든 과정을 거쳐 취직을 하더라도 IT기업의 경우 금방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 다시 힘들게 일자리를 구하게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IT기업에서 활동하는 장애인들이 모여 스스로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고 나아가 홈페이지 웹접근성을 대중화 하여 장애인들의 정보소외 현상을 개선해 나아가고자 사업을 시작하게 된 위즈온. 취약계층을 고용하는 등 사회적인 공헌을 인정 받아 최근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으로 인증을 받았는가 하면(2014.6),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을 받기도 하였습니다(2014.7).

boardimg20140708165247_사용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수상 사진

장애인들은 단순히 복지혜택을 줘야하는 사람으로 치부되는 경우가 많은데 장애인들의 정보소외를 개선해 나아가는 과정 속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으로 장애인 스스로의 일자리를 만들어간다는 점에서, 그리고 장애인이 한 사람의 사회혁신가로서 활동을 함께 한다는 점에서 큰 보람과 자부심을 느낍니다.

올해는 웹접근성 체험(교육) 안드로이드 게임 제작 및 장애인들을 위한 디지털 도서관을 구축, 시각장애인들이 별도의 글자를 읽어주는 프로그램(스크린리더)을 설치하지 않아도 홈페이지를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 기반의 스크린 리더를 개발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장애인들이 차별받지 않고 온라인 정보를 마음껏 누리는 그날까지 위즈온이 함께하겠습니다.

 

글_오영진 위즈온 협동조합 대표
사진_위즈온 협동조합 제공

2014.08.27 | by hondream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urrent y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