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 탐방

[크풋] ‘옥상달빛 행복운동장’에서 꾸는 꿈

12 9

㈜크풋(이하 크풋)은 스포츠 교육을 진행하는 사회적 기업입니다. 지난 10월, 성남시 주민신협 건물 옥상에 ‘옥상달빛 행복운동장’이라는 이름의 풋살장*을 설립하기도 했는데요. 유소년, 청소년들이 마음껏 축구를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한 공간이자 지역 주민과의 네트워킹을 위해 옥상의 유휴공간에 자리를 튼 ‘옥상달빛 행복운동장’. 풋살장 근처에 자리한 크풋 사무실에서 공성빈 대표를 만났습니다.

크풋에 대한 소개와 함께 근황에 대하여 말씀해주세요.

‘크풋’이란 기업명에서 눈치 채셨겠지만 크풋은 ‘크레이지 풋볼’의 약자이기도 합니다. 축구에 대한 애정으로 똘똘 뭉쳐 만든 회사지요. 저는 어려서부터 마음껏 뛰어놀고 축구공을 뻥뻥 차면서 운동을 했는데 요즘 아이들은 그럴 시간도, 공간도 부족한 것 같아 많이 안타까웠습니다. 지난 10월 H-온드림 오디션 지원 사업으로 성남시 주민신협건물 옥상에 개관한 ‘옥상달빛 행복운동장’이라는 이름의 풋살장도 이러한 점에 대한 안타까움에서 오랜 바람이 구현된 것입니다.

이 풋살장을 베이스캠프로 삼아 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스포츠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고, 여러 교육 기관에 파견을 나가기도 합니다. 취약계층 아동, 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하던 스포츠 교육을 이제는 실버세대, 장애인분들에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사회적기업이다보니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스포츠개발원 등과 같은 기관들과 연계한 사업을 진행, 협력하기도 하고요.

이외에도 스포츠 관련 교육 프로그램과 교구를 개발하여 협력사들과 비즈니스화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교육 선진국의 스포츠 교육 프로그램 및 교구를 발굴하여 학교, 생활체육 등 일상생활에 보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지요.

옥상달빛_완공_1

‘옥상달빛 행복운동장’의 모습

최근 개관하신 옥상달빛 행복운동장에서 어떤 프로그램들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단체 스포츠 활동은 유소년, 청소년들이 올바른 사회성을 기르고 건전한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기에 성장기에 꼭 필요한데요. 공공체육시설 축구장은 물론 학교 운동장은 성인들이 대관을 독점하여 사용함으로써 유소년, 청소년들이 운동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가 어려운 실정입니다. 또한 유소년, 청소년 전용 축구장의 경우 선수육성을 목적으로 사용됨으로써 일반 유소년, 청소년들이 마음껏 뛰놀 수 있는 운동장이 부족합니다. 유휴 공간 활용으로 부족한 운동장 문제를 해결하고 소외계층 청소년 스포츠 활동 공간을 제공하고자 만들어졌고요.

‘옥상달빛 행복운동장’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성남주민신용협동조합(이하 주민신협)과 협업을 했다는 점입니다. 주민신협은 성남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로, 지역주민들의 네트워킹을 위한 장소나 방안을 고민을 하던 중 스포츠 교육을 하고 있는 크풋과 만나 옥상달빛 행복운동장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옥상달빛 행복운동장은 주민신협의 옥상 공간 무상 제공, 2014 H-온드림 펠로 선정을 통해서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크풋은 유아, 청소년, 성인, 노인 등 다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스포츠 교육을, 주민신협은 지역주민을 위한 행사를 담당하고 있죠. 저희 프로그램을 좀 더 설명 드리면, 방과후돌봄체육교실에서는 단체 피구, 장애물 이어 달리기, 탁구와 배드민턴이 결합하여 탄생한 뉴스포츠 패드민턴 등을 진행하고 있어요. 또한 어린이 뉴스포츠 체육교실에서는 풍선 튕기기 놀이, 트램블린, 뜀틀 등을 가르칩니다.

유아, 실버, 장애인 대상으로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 중인지 말씀해 주세요.

지난 11월 27일에서 30일까지 킨텍스 홀에서 진행된 ‘제22회 국제유아교육박람회’에 참여했는데요. 생각하는 활동(Thinking activity), 자기주도적 활동(Self-directed activity), 안전한 활동(Safe activity)을 기르는 TSS 교육법이라고 해서 유아교육, 체육 전문가의 노하우를 통하여 만들어진 교육법을 소개했습니다. 유아 교육 관련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나 및 교사 분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기회였지요.

옥상달빛 행복운동장을 다양한 대상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장애인, 노인까지 대상을 넓혔습니다. 장애인분들에게는 가볍게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수업을, 노인 분들에게는 무료 체조수업을 진행하고 있어요. 현재 스포츠 관련 사회적기업이 적기 때문에 여러 나이층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잘 구축해놓으면 다른 스포츠 관련 사회적기업에서 좋은 스포츠 교육 프로그램을 전파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ㅋㅋ밥차가 매주 이루어지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ㅋㅋ밥차라는 이름이 특이한데요.

‘ㅋㅋ밥차’는 학교 밖 청소년들에게 따뜻한 식사와 차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쉼이 필요한 청소년과 교사, 부모가 편히 드나드는 대안문화공간을 만들며 진학만 강조하는 학교교육을 넘어 세상을 볼 수 있는 진로교육을 실천하는 사회적기업 유스바람개비와 함께하고 있지요. ‘ㅋㅋ밥차’라는 네이밍은 청소년들이 여러 가지 수식어를 자유롭게 붙일 수 있도록 지어졌어요. 어른들의 입장이 아니라 청소년들의 입장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이죠.

ㅋㅋ밥차

성남시사회적기업협의회의 교육 분과 사회적기업과 지역 교회가 만나 작년 말부터 ‘ㅋㅋ밥차’를 기획하게 되었고, 올해 초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유스바람개비에서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소리울카페에 성남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선생님들이 직접 오셔서 학교 밖 청소년들과 함께 차를 마시며 멘토링 및 상담을 진행합니다. 검정고시로 학교를 졸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쉼터나, 장기적으로 머물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한 경우 장기쉼터로 안내하죠. ‘ㅋㅋ밥차’를 통해서 현재까지 약 40여명의 학교 밖 청소년을 발굴했습니다.

청소년을 위한 스포츠멘토링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계신데요?

크풋은 외부에서 보면 스포츠와 관련된 기업으로 보는 것이 보통이에요. 그런데 저희 내부적으로는 교육 사회적기업의 정체성이 더욱 짙습니다. 그래서 크풋을 소개할 때 반드시 ‘스포츠 교육’ 사회적기업이라고 소개를 하죠.

사회적기업현장탐방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로체험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성남 지역 학생들의 경우에는 직접 ‘옥상달빛 행복운동장’에 찾아와 교육을 진행하고, 타 지역의 경우 저희가 직접 학교에 찾아가기도 합니다. 청소년들에게 크풋에 대한 소개 및 사회적기업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을 해줘요. 청소년들이 진로를 탐색할 때 도움이 되고자 함이죠.

크풋은 은퇴한 축구선수가 강사로 뛸 수 있기도 한데요. 이준민 팀장의 경우 전 엘리트 축구선수 출신으로 은퇴 후 크풋에서 축구 교육활동을 진행하고 있지요. 일례로 청소년수련관에서 축구에 재능이 있는 한 여학생을 만났는데 가정형편이 어려워 선수의 꿈을 이루지 못하고 있었지요. 이 학생에게 옥상달빛 행복운동장에서 직접 축구 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여러 감독님, 코치님을 소개함으로써 학생에게 기회와 희망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스포츠 멘토링을 통하여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에 보람을 느끼고 있어요.

최근 진행하신 성남시장배 직장인 축구대회‘U-10 Dream League’를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직장인축구대회

성남이로운재단과 성남지역 기업을 대상으로 지난 9월 12일부터 10월 4일까지 ‘성남시장배 직장인 축구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성남시장배 직장인 축구대회’에서의 최소 운영비용을 제외한 참가비(수익금) 전액은 유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U-10 Dream League’에 쓰였어요. 수익금을 기반으로 축구의 재능과 꿈이 있으나 펼쳐보지 못한 아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인 ‘U-10 Dream League’가 지난 10월 18일에서 10월 28일, 성공적으로 개최된 것이죠.

이 대회에 참여한 유소년들은 대부분 지역아동센터 아이들이에요. 저희가 직접 지역아동센터에 찾아가 참가를 독려하기도 하고, 팀을 꾸려주기도 합니다. 대회에 참여한 유소년들에게 참가비 전액과 축구화 등 용품을 지원했어요. 또한 우수선수에게는 장학금 및 멘토링을 제공했습니다.

14146232611260

앞으로의 계획이 궁금합니다.

옥상달빛 행복운동장을 개관한지 2개월이 다 되어갑니다. 겨울에는 프로그램을 재정비 할 시간을 갖고, 내년 봄부터 현재 진행하고 있는 크풋의 프로그램이 더욱 활발하게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유소년, 청소년을 위하여 ‘옥상달빛 행복운동장’의 수를 늘려나가려고 합니다.

또 스포츠 사회적기업으로서의 롤 모델이 되고자 하는 욕심이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을 이끌고 있는 사람으로서 작지만 제대로 된 하나의 성공적인 사회적기업을 만들고 싶어요. 후배 스포츠 기업에게 하나의 모범적인 선배 사례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 풋살장(Futsal stadium)5인제 미니 축구 경기를 펼치는 공간을 말합니다.

사진_크풋

2014.12.9 | by hondream

One thought on “[크풋] ‘옥상달빛 행복운동장’에서 꾸는 꿈

  1. 청소년들의 운동격차를 해소하는 행복한 스포츠~ 크풋이 옥상달빛 풋살장으로 해결해 나갑니다

    진로체험 학습으로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범학교에서 주기적으로 방문하고
    청소년들이 지역사회에서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직업을 사회적기업들이 먼저 나서서 진행하고 있고
    진정한 창의교육을 위한 지역과 학교가 함께 만들어가는 마을교육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urrent y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