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펠로는?

<창업의 기술 #3> 첫 번째, ‘스타트업 회계•세무 실무 스킬 업!’

12 21

올해로 3회를 맞이한 ‘창업의 기술 #3’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H-온드림 펠로를 비롯하여 1년~3년차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기획된 이번 교육은 분야별 전문가와 창업가 멘토가 각각 이론 및 실무에 대한 현장 중심 지식과 노하우를 전수해주셨습니다. 이번 교육에 세 개의 파트별 25명 선착순 신청이 이틀 만에 마감되는 쾌거를 보인 것으로 보아, 그만큼 스타트업계에서 회계 이론 기초를 탄탄히 하고, 실질적 도움이 되는 회계·세무 교육에 대한 수요가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매서운 추위에도 불구하고 참가팀들의 후끈한 교육열이 인상적이었던 교육 현장으로 함께 가보실까요?

2

조명현 회계사(삼덕회계법인)

13

최근준 대표(㈜오티비크레이티브즈)

첫 번째 분야인 회계·세무 교육의 전문가로는 조명현 회계사님(삼덕회계법인)이, 창업가 멘토로는 최근준 대표님(㈜오티비크레이티브즈)이 각각 3회, 4회(총 7회)의 강의를 11월 23일~12월 15일, 약 4주에 걸쳐 서초창의허브 교육장에서 진행해주셨습니다.

3

조명현 회계사님과 진행한 1~3회의 교육의 주 내용은, 회계·세무 기초 이론, 재무분석(재무제표), 그리고 사회적기업의 회계 영역에 대한 특수 사안들이었습니다. 수강생들이 궁금한 사항을 즉각적으로 질의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는 형태로 진행하여, 실제로 창업 필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회계·세무 사안들에 대한 궁금증과 문제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1

또한, 최근준 대표님과 진행한 4~7회차 교육에서는 1~3년차 창업팀들이 실제 활용 가능한, 스타트업 규모에 맞는 회계 관리 툴에 대한 수요가 많은 데에 착안하여, 회계(매출·원가·비용 중심) 관리 툴 제작 및 활용에 대한 내용들을 새롭게 도입하여 다루었습니다. 교육 이후 진행된 평가 설문 응답자의 88%가 이번에 접하게 된 회계 관리 툴을 활용하겠다고 답한 것으로 미루어볼 때, 수강생들이 각 기업의 회계 관리 툴을 보유하고 활용하는 데에 대한 욕구가 이번 교육을 통해 채워질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11

‘창업의 기술 #3’의 또 한 가지 특징은, 강의 이후에도 동일한 전문가(강사)로부터 자문을 받을 수 있도록 연계가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자문 프로그램 설계가 완료되면, 교육 기간 내 미처 해결하지 못했던 질의나 문제들에 대해 자문을 통해 더 깊고 실질적으로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회계·세무 자문 신청팀 중 선정된 1팀은 H-온드림 사무국 지원으로 조명현 회계사님과 무료 자문이 진행되었는데요. 일반적인 회계·세무 사안만이 아닌, 사회적기업 내용을 포함한 현장 중심의 실질적 자문을 받을 수 있어 좋았다는 참가팀의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번 ‘창업의 기술 #3’ 첫 번째 세션 회계·세무 교육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협조해주신 강사님들과 수강생분들 모두 고생 많으셨습니다!(짝짝짝) 이어서 진행 될 홍보·마케팅, 법무·법률 등의 교육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

1

2015.12.21 | by hondream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urrent y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