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보도

세모편지, 더 강력해진 ‘H-온드림’이 온다! (2017. 7. 19)

08 8

더 강력해진 ‘H-온드림’이 온다! 

<2017 H-온드림 오디션> 참가팀 모집 시작

3

‘2013 대한민국 인재상’ 대통령상 수상이 빛나는 <두손컴퍼니>,

위안부 할머니 돕기로 시작해 박보검 티셔츠로 유명해진 45억 매출 기업 <마리몬드>, 

네이버, DCM으로부터 17억 투자 유치 성공한 <텀블벅> 

최근 잘나가는 이 소셜벤처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H-온드림 오디션’ 출신이라는 점입니다. 국내 대표적인 청년 소셜벤처 양성 프로젝트로 주목을 받았던 H-온드림 오디션이 2002년 시작 이래, 올해로 6년을 맞았습니다.

5년 간 150개 사회혁신기업 성장 지원   

 1

2016년 H-온드림 오디션 참가자들

현대자동차그룹, 현대차정몽구재단이 주최하고 사단법인 씨즈와 한국메세나협회가 공동주관한 H-온드림 오디션은 사회문제의 혁신적 해결을 위한 청년사회적기업 발굴 및 육성을 위해 2012년 첫 발을 뗐습니다. 그 결과 지난 5년 간 혁신적·창의적인 해결 아이디어를 가진 150여개 사회혁신기업의 성장을 지원해 왔습니다.

척박한 기업 환경 속에서도 H-온드림 펠로로 선발된 사회혁신기업들은 높은 사업 지속률을 보였습니다. 총 149개 팀 중 14팀을 제외한 나머지 135개 기업이 지금도 사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온드림 펠로로 선정된 기업들의 매출액과 고용 인원도 대폭 증가해, 매출액(누적)은 398억 원, 고용 인원(누적)은 1,351명에 이릅니다. 또한 1~4기 펠로 기업 중 44%의 기업이 예비 사회적기업으로, 약 19%의 기업이 인증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었으며, 이 중 68%에 해당하는 48개 기업이 H-온드림 선정 이후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었습니다.

2

H-온드림 오디션은 5년 간 150여 개 사회혁신기업의 성장을 지원해 왔다.

달라진 2017년 H-온드림

2017 H-온드림 오디션은 기존의 방식은 벗어던지고 5년 간의 성과를 토대로 혁신적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 및 성장 지원을 통해 ‘청년 문제’와 ‘사회적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고자 더 강력해진 선정 및 지원 체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요?

¶ 우선 예년에 비해 이원화된 트랙 운영으로 성과를 다각화하고자 합니다. 참가 대상 폭도 넓혔습니다. 고용노동부 창업팀 또는 스타트업에 한정되어 있던 지원 대상을 청년 소셜벤쳐 인큐베이팅과 혁신형 사회적경제 엑셀레이팅을 믹스하는 형태로 확대합니다.

¶ 지원 기간도 2년으로 연장하고, 인큐베이팅 그룹의 경우 팀 유형별로 지원 모듈을 구분해 그 특성에 맞게 지원하며, 분기 평가를 통해 수정/보완해 갑니다.

¶ 선정 프로세스도 더 고도화 됩니다. 온오프라인 발굴 통로 마련, 전문가 추천 등 펠로 발굴의 창구를 다각화하고, 선발 방식의 다면화를 위해 사전 역량강화 워크샵, 미션 멘토링데이 등을 추진합니다. 특히 최종 공개 오디션이 비공개 대면 심사로 전환되었습니다.

도전에서 성공까지 함께하는 러닝메이트

“앞으로 5년 간 H-온드림 오디션은 혁신적 사회적경제 기업 창업 및 성장 지원을 통해 ‘청년 문제’와 ‘사회적 문제’를 함께 해결해 나가는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협력적 엑설러레이팅단 운영을 통한 ‘지원 내실화’, 사회적경제 조직/세대 간 공생 및 공동발전을 위한 ‘공진화’, 글로벌 기반 청년 자립과 사회문제 해결 확산을 통한 ‘사회적 영향력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H-온드림 사무국)

H-온드림 오디션은 올해를 시작으로 기존의 ‘대한민국 청년 창업 프로젝트’에서 ‘혁신적 사회적기업가 발굴 및 육성 프로젝트’로 업그레이드하고 사회혁신가들의 도전에서 성공까지 함께하는 러닝메이트로서 자리매김 하고자 합니다. 더 강력해진 H-온드림 오디션, 기대되지 않나요?

오는 8월 7일까지 진행되는 참가 모집에 열정과 도전정신을 가진 사회혁신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기사 원문 보러 가기→

2017.08.8 | by hondream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urrent y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