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로 탐방

[자리] 위기 청소년에게 바리스타 교육의 멍석을 깔아주다

02 4

위기 청소년에게 바리스타 교육의 멍석을 깔아주다

위기 청소년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는 자리㈜(이하 자리)는 위기 청소년을 위한 무료 바리스타 교육과 인턴십을 진행하고 있는 예비사회적기업입니다. 자리는 청소년의 직무 교육을 통한 경제적 자립뿐만 아니라 인문학 교육을 통한 정서적 자립까지 지원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자립하는 데 함께하고 있지요.

20130310_162806   20130512_142150

자리는 지난해 서울 인왕시장 내에 희망가게인 ‘자리 공방’을 오픈한 이래 부천과 서울 홍제에 커피교육장 1호점과 2호점을 열어 일반 대형 프랜차이즈 못지않은 영업력을 갖추어 나가고 있는데요. 바로 이곳들이 자리가 커피교육을 진행하는 공간이자 카페 사업의 일환으로 카페창업 컨설팅을 하고 있는 ‘베이스캠프’인 셈이지요. 일반인 1명이 수강하면 위기 청소년 1명에게 무료로 커피교육을 제공한다는 ‘나눔의 1+1 바리스타 교육’은 자리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오픈 준비 중인 빈자리카페 3호 선유도 점에 게시된 굿펀딩 후원자 및 '빈자리' 소개

오픈 준비 중인 빈자리카페 3호 선유도 점에 게시된 굿펀딩 후원자 및 ‘빈자리’ 소개

10월 16일 정식 오픈을 앞두고 있는 빈자리*카페 3호 선유도 점은 그동안 커피 교육을 받아온 위기 청소년들이 실력을 발휘할 첫 번째 공간입니다. 지난 6월 KEPCO(한국전력공사)가 후원하는 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을 위한 희망카페 사업자로 자리가 선정되어 얻은 결과이지요. 그간 자리가 가꾸고 발휘해온 카페 창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입지를 분석하여 선정하였기에 더 의미 있는 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굿펀딩**을 통해 든든한 후원자들을 만나기도 하고 홍보 써포터즈 33인의 존재를 확인한 것도 큰 즐거움이었지요.

오픈 준비 중인 빈자리카페 3호 선유도 점 내부

오픈 준비 중인 빈자리카페 3호 선유도 점 내부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이곳에서 위기 청소년들은 그간 배워온 커피실무교육에서 나아가 서비스 교육을 받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청소년 관련 기관들이 서로 네트워킹 할 수 있는 모임을 진행할 예정이고요. 또 부천점과 홍제점에서 진행해 오던 바리스타 교육도 진행됩니다. 선유도 점에서의 첫 교육은 정식 오픈일보다 엿새 앞선 지난 10일 시작 되었습니다. 1+1 바리스타 교육 콘셉을 그대로 가져가는 만큼, 얼마나 많은 분들이 수강하느냐에 따라 위기 청소년들에게 무료교육 기회도 확대될 수 있겠지요?

오픈 준비 중인 빈자리카페 3호 선유도 점 내부

오픈 준비 중인 빈자리카페 3호 선유도 점 내부

그간 지속적인 교육을 받아온 청소년들이 당당한 전문가로 성장할 장이자, 끊임없이 그리고 적극적으로 위기 청소년 문제에 대해 화두를 던질 선유도 카페, ‘빈자리’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빈자리(BEAN ZARI)는 위기 청소년 자립을 위한 ‘비어 있는 자리’와 커피콩을 의미하는 ‘빈(bean)’ 중의어로, 공정한 대우를 받으며 일할 수 있는 ‘일자리’, 스스로 희망을 찾고 가능성을 발견하는 ‘꿈자리’, 안정적인 휴식을 위해 필요한 ‘쉼자리’를 의미합니다.

** 자리는 자금이 필요한 기업이 인터넷 네트워크를 이용해 대중(crowd)에게 필요 자금을 모으는 새로운 투자방식인 크라우드 펀딩 굿펀딩을 통해 희망카페 1호점 설립 기금을 마련했습니다.

20131009_101302

자리 홈페이지 Click!
자리 페이스북 Click!

사진_자리 제공

2014.02.4 | by hondream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Current ye@r *